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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2
고민은 오랫동안 누적됐던 것이었음을 시사했다. 그의 머릿속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

연구원 소속 한 박사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줄곧 이동걸 원장에 대한 직간접적인 사퇴 압박이 있었던 데에 큰 부담을 느낀 것 같다"고 말해, 거취에 대한 그의 고민은 오랫동안 누적됐던 것이었음을 시사했다. 그의 머릿속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이임사가 작성돼 있었던 셈이다.



여느 출근길과 다름없어 보이던 그의 손에는 두 권의 책이 들려 있었다. 그 중 한 권은 '경영학의 아인슈타인'으로 불리는 클레이튼 크리스텐슨(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10년전 저술한 '혁신가의 딜레마(The Innovator's Dilemma)'였다.



크리스텐슨 교수는 이 책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었던 기업이 시장에서 밀려나게 되는 이유에 대해 디스크 드라이브 산업과 굴착기 산업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해내고 있다. 그 결과 성공하는 기업의 공통점은 '고객밀착경영'이었으며, 그 기업이 몰락하게 되는 원인 또한 '고객밀착경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의 제목을 '혁신가의 딜레마'로 적고 있다.

북문으로 나와 연주봉 옹성 안으로 들어가 걷던 길이었다.

지난 24일 설 연휴 첫날, 혹한 속에 오른 청량산 산행길에서였다. 남한산성으로 들어갔다가 북문으로 나와 연주봉 옹성 안으로 들어가 걷던 길이었다.



연주봉 옹성이 저만큼 바라보이는 곳에서부터 감탄을 금치 못했다. 남한산성 성벽이 휘돌아가다가 능선에서 불쑥 뻗어 연주봉으로 이어진 옹성은 멀리서 보기에도 여간 멋진 모습이 아니었다.



그러나 이 옹성은 복원공사를 마친 지 몇 년 지나지 않았는데 몰골이 말이 아니었다. 여기저기 틈새가 벌어져 있고 떨어져 나간 곳에서는 흙이 새어나오고 있었다. 한두 군데가 아니라 수십 곳, 아니 수백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었다.



"귀중한 문화재 복원을 이렇게 허술하게 할 수 있나? 설계 잘못이건 날림공사건 이건 용서할 수 없는 문제인 걸."



일행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었다. 거의 모든 부분에 손상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손상된 모습을 살펴보니 모두 허술하게 시공했거나 아니면 근본적인 설계 잘못으로 빚어진 듯했다. 사람의 손길에 의해 파손된 것들이 아니었다.

변화의 길목에서 미국을 말하는 촘스키 견해는 다르다.

세계의 화약고 중동, 중동의 깡패 국가는 이스라엘, 지구상에는 두 개의 불량 국가가 있다.



하나는 끊임없이 국경선을 넓혀가며 닥치는 대로 이웃나라들을 침략하는 이스라엘, 그리고 유엔 헌장을 깡그리 위반하는 불량 국가 미국이다.



2006년에 일어난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에 대한 공식설명은 "헤즈볼라가 이스라엘 쪽으로 월경하여 여덟 명의 이스라엘 병사들을 사살하고 두 명을 납치한 데 대해 자위책으로 공격을 감행"한 것이다.



그러나, '변화의 길목에서 미국을 말하는' 촘스키 견해는 다르다.

의견을 함께 전달하는 방안의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1일 김 후보자가 제출한 ‘사실 관계 확인서’를 검토한 결과 김 청장 후보자가 이송범 서울경찰청 경비부장과 두 차례 휴대전화 통화를 한 것은 사실이자만 이는 작전 시작과 종료를 보고 받는 수준일 뿐, 현장 작전을 구체적으로 지휘한 흔적은 없는 것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검찰은 아울러 다른 경찰 지휘자에 대해서도 시위 진압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사망자까지 발생했지만, 경찰의 진압이 법을 어겼다고 보기엔 충분치 않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그러나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한 만큼, 경찰 측에 대해 과잉 진압 소지가 있었다는 의견을 함께 전달하는 방안의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전달하는 방안의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용산 철거민 화재 참사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은 2일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가 제출한 이른바 ‘용산 재개발 철거현장 화재사고 사실관계 확인서’를 검토한 결과, 김 후보자가 직접 진압을 지휘했다는 정황은 없는 것으로 잠정 결론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사건의 수사 주체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정병두 1차장검사)는 또한 용산철거민 대책위원회에서 전국철거민연합(전철연) 측으로 ‘대리투쟁’ 명목의 돈이 건네진 흔적 또한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1일 김 후보자가 제출한 ‘사실 관계 확인서’를 검토한 결과 김 청장 후보자가 이송범 서울경찰청 경비부장과 두 차례 휴대전화 통화를 한 것은 사실이자만 이는 작전 시작과 종료를 보고 받는 수준일 뿐, 현장 작전을 구체적으로 지휘한 흔적은 없는 것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검찰은 아울러 다른 경찰 지휘자에 대해서도 시위 진압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사망자까지 발생했지만, 경찰의 진압이 법을 어겼다고 보기엔 충분치 않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그러나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한 만큼, 경찰 측에 대해 과잉 진압 소지가 있었다는 의견을 함께 전달하는 방안의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현실적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다고 생각된다.

대북정책, 통일전략, 민족문제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이념에 대한 정립으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인데, 공동체와 민족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이념은 자유주의적 민족주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는 근대의 패권적 민족주의 즉 제국주의와 이에 대한 반대인 저항적 민족주의를 넘어선 공존공영의 민족주의이다. 또한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는 조선시대의 소중화사상과 근대민족국가형성을 배경으로 성장해온 순혈주의적 민족주의를 극복하는 문화, 문명중심의 민족주의이다.



그리고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라는 이념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통일전략으로 남한, 북한, 몽골 3자 연방통일국가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2008.7.28일 필자의 데일리안 칼럼 ‘남, 북한 몽골 3자연방통일국가로’ 참조). 일부에서는 이 방안이 중국의 반대 때문에 현실성이 부족하지 않나라는 문제제기도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로운 접근을 해나간다면 현실적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정부의 북방정책이후 진화되지 못한 범보수의 대북정책

이명박 정부의 등장이후 남북관계는 날로 경색이 심화되고 있다. 북한은 급기야 개성관광중단, 남북출입통제 강화 등의 강수조치를 둠으로써 지난 금강산관광중단사태에 이어 남북관계는 본격적인 대치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신정부와 여당은 지금까지 지난 10년 동안의 대북정책을 바로잡겠다고 직접적, 간접적으로 언급 해왔다. 그렇다면 지난 10년 동안 진보세력이 주도해온 대북정책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으로부터 출발해야할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정부의 북방정책이후 진화되지 못한 범보수의 대북정책



문제는 현재의 경색국면이 아니라 새로운 보수정부가 등장하여 북한문제, 민족문제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이명박 정부의 불행일뿐만 아니라 범보수세력에게도 심각한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정부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음을 강조할 계획이다.

올해 주요 입법현안으로 이병석의원이 대표 발의한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과 17대 국회 임기 만료로 폐기돼 18대 국회에서 재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경주세계 역사문화도시조성지원 특별법´제정 및 ´3대 문화권 개발지원 특별법´ 제정을 건의한다.



이와 함께 올해 국가예산 확보 성과(민선4기 2년 만에 2.5배 증액)를 이어가고 지역숙원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내년도 국가지원 예산에 반영되어야 할 주요사업들에 대해 의원 및 지역별로 별도 자료를 만들어 특별 건의도 할 방침이다.

김관용 경북도사는 이 자리서 도정 역점시책 추진과 2010년 국비확보를 위해 의원에게 협조를 구하고, 경제위기극복과 관련해 현장 침투를 강화하는 등 도민들이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정부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음을 강조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비상경제 도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90·60 스피드 재정 집행´ ▲중소기업·소상공인 긴급지원을 위한 이차보전 확대(3→5%) 및 경북신보 보증규모 확대(1000→1650억원) ▲저소득층 가계부담 경감(2557억원)과 일자리(4300개)창출 지원 등에 대해 설명할 방침이다.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비상경제 타개에 나선다.

경상북도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김관용 도지사, 지역구 국회의원, 경북도당 당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나라당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정책간담회를 갖고 비상경제 타개에 나선다.


또 올해 주요 입법현안으로 이병석의원이 대표 발의한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과 17대 국회 임기 만료로 폐기돼 18대 국회에서 재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경주세계 역사문화도시조성지원 특별법´제정 및 ´3대 문화권 개발지원 특별법´ 제정을 건의한다.



이와 함께 올해 국가예산 확보 성과(민선4기 2년 만에 2.5배 증액)를 이어가고 지역숙원사업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내년도 국가지원 예산에 반영되어야 할 주요사업들에 대해 의원 및 지역별로 별도 자료를 만들어 특별 건의도 할 방침이다.

김관용 경북도사는 이 자리서 도정 역점시책 추진과 2010년 국비확보를 위해 의원에게 협조를 구하고, 경제위기극복과 관련해 현장 침투를 강화하는 등 도민들이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정부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음을 강조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비상경제 도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90·60 스피드 재정 집행´ ▲중소기업·소상공인 긴급지원을 위한 이차보전 확대(3→5%) 및 경북신보 보증규모 확대(1000→1650억원) ▲저소득층 가계부담 경감(2557억원)과 일자리(4300개)창출 지원 등에 대해 설명할 방침이다.

진보를 자처하는 사람들로부터 흔히 볼 수 있는 장면들이다.

한나라당 산하 국민소통위원회 위원장인 정두언 의원은 2일 “정치를 바로잡기 위해선 이름부터 바로잡을 일”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포털사이트 토론방인 <다음 아고라>에 ‘우리들의 일그러진 개혁’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공자의 ‘정명론’(定命論, 이름 바로잡기)을 거론, “지금 우리나라 정치가 몹시 어지러운데, 이름 즉 개념들이 너무 어지럽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구정 전 호남지역에 있는 한 대학에서 광주·전남 지역 대학생들과 간담회를 갖는 자리를 하는데 행사 자체를 저지하려는 일단의 학생들에 의한 소란행위로 인해 초반부터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대학 및 학생회측과 사전에 충분히 협의가 된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그 학생들은 막무가내로 행사를 방해하면서 즉각 행사를 중단할 것과 심지어는 무릎 꿇고 사과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그들은 마치 이 사회에서 자신들은 멋대로 해도 되는 특권을 가진 것처럼 행동했다”며 자신이 겪었던 일을 소개했다.



그는 이어 “이 사회의 정의와 기본적인 권리의 보장을 주장하면서도, 한편으론 결코 정의롭지 못한 폭력을 사용하고, 또 남의 권리는 안중에도 두지 않는 것은 도대체 무슨 경우이냐”며 “이런 경우는 비단 일부 학생들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소위 진보를 자처하는 사람들로부터 흔히 볼 수 있는 장면들이다. 최근엔 국회에서 어떤 수염을 기른 분이 이런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주공, 다음달 10일부터 판교 중대형 임대주택 접수

대한주택공사(사장 최재덕)는 성남시 판교택지개발지구 A21-2, A26-1, A14-1, A6-1블럭에 공급하는 10년공공임대주택 2068세대에 대해 다음달 10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공급하는 성남판교 10년공공임대주택은 모두 전용면적 85㎡ 초과의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입주는 오는 5월부터 단지별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임대보증금은 1억7150만원~2억5670만원, 월임대료는 65만~84만원으로 계약시에 임대보증금 전체금액의 100분의 20을 납부하고, 나머지 잔금은 입주시에 납부해야 한다.

 
◇ 판교중대형 10년공공임대 A26-1BL현장 ⓒ 주택공사

일반 청약자격은 청약예금가입자로서 민영주택 공급기준에 따라 입주자를 선정하되, 동일순위 경쟁시 분양주택과는 달리 일반공급물량 전량에 대해 청약가점제가 우선적으로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실현시켜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는 근대의 패권적 민족주의 즉 제국주의와 이에 대한 반대인 저항적 민족주의를 넘어선 공존공영의 민족주의이다. 또한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는 조선시대의 소중화사상과 근대민족국가형성을 배경으로 성장해온 순혈주의적 민족주의를 극복하는 문화, 문명중심의 민족주의이다.



그리고 자유주의적 민족주의라는 이념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통일전략으로 남한, 북한, 몽골 3자 연방통일국가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2008.7.28일 필자의 데일리안 칼럼 ‘남, 북한 몽골 3자연방통일국가로’ 참조). 일부에서는 이 방안이 중국의 반대 때문에 현실성이 부족하지 않나라는 문제제기도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지혜로운 접근을 해나간다면 현실적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대북정책과 관련해서도 자유주의적 민족주의와 남·북·몽골 3자연방통일국가전략에 기반하여 북한의 개혁개방화를 촉진하고 나아가 북한의 정상국가화를 실현시켜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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